“실천적 복음주의의 새 물결, 명문 신학교 미드웨스턴 한국부”
미드웨스턴 한국부 박사원 … 목회학 박사과정에 목회상담학, 선교목회학, 설교목회학 개설
DATE 18-07-06 01:13
글쓴이 : 청아      
미드웨스턴1.jpg

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이하 미드웨스턴) 은 미국 남침례회에서 설립한 여섯 개의 신학대학원 중 하나며,  북미 전체 네 번째 규모다. 
미드웨스턴은 ‘교회를 위하여’란 기치로 1957년 미주리주 캔사스 시티(Missouri Kensas City)에 개교했고 목회자들을 위한 실천적 복음주의 신학을 추구해 왔으며 북미 주류 신학대학원 학위를 인가하는 ATS(Association of Theological Schools)와 미국 내 종합 대학교 학위를 인가하는 고등교육위원회(HLC: Higher Learning Commission)에 정식 인가돼있다.
미드웨스턴.jpg

미드웨스턴2.jpg

특별히 미드웨스턴은 한국부, 중국부, 히스패닉부, 루마니아부를 설립하여 각 나라 모국어로 100% 신학 강의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민족에게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고 있으며 한국부는 현재 학생이 580여명에 달해 북미 내 한국어로 제공하는 학위과정 중 가장 큰 규모로 박사과정과 석사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미드웨스턴의 한국부 강의는 학문적이면서 또한 실제적인 커리큘럼과 북미 최고의 질적 강의를 자랑하며 박사과정에는 목회학 박사과정(DMin), 교육목회학 박사과정(DEdMin), 성경사역학 철학박사과정(PhD in Biblical Ministries) 3가지가 있다.

◎ 목회학 박사과정= 목회상담학, 선교목회학, 설교목회학의 전공이 개설 된 목회학 박사과정은 현대 교회의 목회 전반에 대한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성경적인 리더십과 인격적 소양을 갖춘 사역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목회상담학’은 기독교 상담모델의 이론적, 실제적 적용을 위해 전문인 상담가 양육뿐만 아니라 고급 상담과정 세미나를 통해 실제적인 상담 방법들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목회상담학 전공 과목으로는 ‘기독교 세계관과 상담가의 정체성’ ‘결혼과 가족 치료’ ‘집단상담’ ‘상담사 수퍼비전과 상담 센터의 운용전략’ ‘중독 이론과 치유상담’ ‘다문화 상담’ ‘목회와 전인적 회복상담’ 등의 과목이 진행 예정 중이며 지난 35년간 수많은 전문상담가와 목회상담가를 길러낸 고려대학교 심리상담학 명예교수인 한성열 교수가 지도하게 돼 본 과정의 전문성에 깊이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세계 각지의 한국 선교사들이 선교 현장에서 실제적인 사역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강단에서 매주 설교하는 목회자의 필요에 부응하고자 ‘선교목회학’과 ‘설교목회학’이 각각 박사 과정에 개설돼있다.
특별히 선교목회학은 선교적 교회론의 주체적 적용과 방향, 현대 선교의 혁신적 전략과 미래, 선교 현장에서의 초문화적 소통 및 설교목회학의 경우 예수의 비유와 바울 서신 설교, 구약 장르에 따른 본문 분석 및 설교, 본문이 이끄는 설교와 들리는 설교 등으로 구성돼 있다.
목회학 박사 과정의 학점은 총 30학점 6과목으로 공통필수 3과목과 전공선택 3 과목을 이수하여야 하고 해당 전공에 대한 논문 6학점을 제출해야 한다.  

◎교육목회학 박사 과정= 일반 학문에 교육학 박사(EdD)가 있듯이 목회학과 교육학을 접목시킨 과정으로 기독교적 관점에서 기독교 교육이론과 실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사역환경 가운데 이를 어떻게 성경적으로 실천적으로 교회교육에 적용할 것인가를 배우는 학위과정이다.  
전공필수로는 ‘인생전기 발달과 교육 실천’ ‘교육이론과 사역실천의 통합’ ‘교육 리더십’이 개설돼있으며, ‘연령별 제자화’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인의 정체성’ ‘아동발달이론과 교육학적 적용’ ‘세속사회와 기독교 영성’ 등의 과목을 선택 수강할 수 있다.
교육목회학 박사과정은 총 42학점 9과목으로 공통필수 3과목 전공필수 3과목과  전공선택 3과목을 이수하고 논문 6학점을 써야한다. 

◎성경사역학 철학박사 과정= 미국의 유수한 신학교 가운데 최초로 한국어로 진행되는 ‘성경사역학 철학박사’ 과정은 특히 전공필수 과목 모두가 교회론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고 성경적 교회론을 바탕으로 21세기 문화 속에 역할 모델 교회를 현장 목양사역의 관점에서 이론적 실증적 제시를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필수 과목 중 하나인 ‘성경적 교회론’은 구약에서는 역사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관점에서, 신약에서는 구약의 문맥에서 발전해 온 ‘예수의 백성’이라는 공동체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공동체적인 신앙 고백체로서의 사상과 성격을 배우게 된다. 
또한 ‘교회와 목회 모델’ 과목은 ‘성경적 교회론’을 바탕으로 한국과 미국 한인교회 중 성경적으로 바람직하고 건강한 교회 모델을 상황적 고려와 함께 제시하고 실제 모델을 교회 목양사역에 적용해 온 목회자를 초청해 교회 철학과 모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시간은 목회자들의 실제 사역에 있어 발생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을 갖고 ‘성경적 교회론’을 실제적으로 재정립하는 수업이다. 
또 다른 과목인 ‘교회와 현대 문화와의 대화’는 ‘성경적 교회론’과 ‘교회와 목회 모델’ 수업을 통해 이론과 사역의 실제를 배운 후 모델 교회가 어떤 성경신학적인 토대를 근거로 현대문화와 반응을 해야 하는가를 문화철학과 성경신학 및 윤리의 관점에서 심도 있게 조명하는 수업이다. 
성경사역학 철학박사 과정은 총 52학점 10과목으로 공통필수 4과목과 전공필수 4 과목 전공선택 2과목을 수강하고 논문 6학점을 제출해야 한다. 
미드웨스턴 한국부의 탁월한 교수진인 지구촌교회 원로목사인 이동원 특훈교수, 서강대 명예교수인 강영안 교수, 고려대 명예교수인 한성열 교수, 이태웅 목사, 전 Wycliffe 성경번역선교회 부총재 정민영 선교사, 해외선교연구원 문상철 원장, GMTC 변진석 원장, 전 파이디온 대표 양승헌 목사, 안지영 목사, 전 국제제자훈련원장 김명호 목사, 지구촌교회 진재혁 목사, 새로운교회 한홍 목사, 새생명비전교회 강준민 목사, 와싱톤중앙장로교회 류응렬 목사, 목회사회학연구소장 조성돈 교수등 은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박사과정 수업을 인도한다.
 박성진 미드웨스턴 아시아부 학장은 “복음적인 성경적 가치를 바탕으로 바른 신학과 영성을 겸비하고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한인교회에 롤모델이 되는 사역자를 준비시키기 위해 박사과정들을 개설했다”고 강조한다.
미드웨스턴 한국부 박사과정은 급변하는 이민 사회의 중심에 있는 한인교회에 복음적, 성경적 가치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올바른 교육적 선례를 남겨 다른 신학교의 롤모델로 기대된다.
박성진학장.jpg

미드웨스턴 입학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 웹사이트 www.mbts.edu/ks나 박사원 행정담당 최새롬 사모에게 (이메일 ks@mbts.edu, 전화 816-414-3754)로 문의하면 된다.
김진영 기자(수습)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instargram으로 보내기
    

[기독교뉴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뉴스코리아  |  위플달라스  |  옐로우페이지 뉴스코리아 카카오스토리 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핫딜뉴스코리아 뉴스코리아 e-paper 위플달라스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