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 홍의 명문대 대입 전략 로드맵 | 2018-2019 대학 입시 트렌드 분석 2화: 학업 성취도의 축척
DATE 18-05-11 03:39
글쓴이 :      
SAT 와 내신성적, 무엇이 더 대입에 중요할까요? AP Exam 점수는 대입에 반영될까요? SAT Subject Test는 꼭 봐야 하는걸까요? 랭크 (학교내 등수)는 중요할까요?

미국 대학 입시 준비도 한국 못지 않게 학업 성취도가 우선입니다. 물론 미국 대학들은 holistic review(원서 전체 리뷰) 프로세스를 통해 학생의 입학을 결정하기 때문에 학생의 모든 부분, 즉 과외활동과 원서의 퀄리티, 그리고 특별히 에세이를 중요시 생각하지만 그래도 제일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건 학업적인 스펙입니다.

저번 기사에서는 대입 전략에 있어 에세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대입원서에서 어떤 역활을 하는지에 대해 다뤘습니다. 최신 대입 트렌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떠오르는 입학 조건중 하나인 에세이는 원서의 전체적인 퀄리티와 과외 활동 성취도와 함께 비슷한 학업성취도를 가진 지원자들중에 누가 합격하고 안하는지를 정해준다고 강조드렸습니다.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습니다. ‘학업 성취도가 낮으면 잘 쓴 에세이나 전략적인 원서, 또는 화려한 과외활동 업적이 만회해 줄수 있는가?’입니다. 

이번주에 LASA에 다니는 한 학생이 저와 상담후 충격을 받았습니다. 예전에 몇몇 대학 입학 사정관들로부터 자신의 열정을 보여주고 자신의 원서를 차별화 하라고 한 걸 듣고 학업은 어느정도 하면 됐고 과외활동에 더 집중해야 겠다는 생각에 학업을 살짝 등한시 하고 있었던 거였습니다. 
그래서 현실직시와 동시에 저로부터 쓴소리를 듣게 되었죠.   

이 학생의 리서치 업적은 최상급이였습니다. 이제 곧 자신 이름으로 리서치 페이퍼가 발표되고 출판될 예정입니다. 하이스쿨 학생으로서 이것을 이뤘다는건 대단한 것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화려한 과외활동 업적이던 아무리 원서를 전략적으로 작성하던 학업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전부 만회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학생은 입학사정관들이 어떻게 평가할까요? 학업관리를 잘 못하거나 공부에 관심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학생을 합격시키기에는 위험 요소가 너무 큽니다. 대학은 기본적으로 공부하러 가는 곳입니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대입준비에 이것저것 신경쓰다 보면 제일 중요하고 기본적인걸 놓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높은 학업 성취도는 어떻게 보여줘야 하나요? 우선 이 글 서두에서 제시한 질문들을 봅시다. SAT보다는 내신성적이 조금 더 중요합니다. 대학교 레벨 학업을 잘 해낼 수 있을지는 내신 성적이 더 잘 예측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신 성적이 중요함과 동시에 코스 선택도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제일 높은 레벨의 클래스를 듣고 높은 성적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게 중요합니다. 

얼마전 텍사스의 한 작은 타운에 사는 한인 학생이 부모님과 함께 어스틴까지 상담을 받으러 왔습니다. 그 학교는 전교생이 100명도 채 안되는 작은 공립학교여서 AP 과목이 별로 없기에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꼭 학교나 대학에서 학점을 받지 않아도 되니 Coursera 같은 무료 온라인 대학 강좌를 들어도 좋고 스스로 공부해서 AP Exam을 봐서 학업 성취도를 보여 줄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리고 작은 학교에 다니기 때문에 학교 성적과 코스 선택 만으로는 학업적인 능력을 잘 보여줄 수 없으니 SAT나 ACT, AP Exam, SAT Subject Test 같은 전국 학생이 다 보고 비교할 수 있는 시험들을 잘 보면 입증이 될거라고 조언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내신 성적(GPA)이 대입에 제일 중요한 요소고, 그 다음이 SAT나 ACT 성적, 그리고 마지막으로 SAT Subject Test와 AP Exam 성적이 되겠습니다. 코스선택도 GPA 못지 않게 중요하고 근처 대학이나 온라인 대학 강좌를 통해 학업에 대한 관심과  성취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버클리 학원 플래이노 브랜치가 지금 여름 학기 등록을 받고 있습니다!! SAT 와 ACT 준비반은 물론 학기중에 내신성적을 잘 받도록 도와주는 과목별 선행반 들을 하이스쿨 학생들에게 특히 추천합니다. 시니어들의 대입원서 작성을 도와주는 버클리 학원의 유명한 게이트 웨이 패키지도 등록을 곧 마감합니다. 모든 여름 프로그램 등록을 지금 소수정예 선착순으로 받고 있으니 www.b2aprep.com에서 자세한 스케줄을 참고하시고 등록 안내를 받으세요. 

또한 지금 학생이 대입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이번 여름에는 무엇을 공부하고 준비해야 할지 1:1무료 대입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고 다가오는 대입을 현명하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972-515-0330으로 문의 주세요.
h.jpg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instargram으로 보내기
    

[연재]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흔적
 
취업이민 닭공장
andreakim
휴람
뉴스코리아  |  위플달라스  |  옐로우페이지 뉴스코리아 카카오스토리 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핫딜뉴스코리아 뉴스코리아 e-paper 위플달라스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