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업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려면
DATE 18-05-11 03:36
글쓴이 : 박정호      
a780d18e5208e698944994911c54a000_dUfy3ta5Q9TQ3B.jpg

새해를 시작하면서 우리 모두가 바라는 바는 작년보다 더 성공적인 한 해를 사는 것입니다. 북부 텍사스에 사는 사람들에게 지난 해는 그렇게 나쁘지않은 해였습니다. 
그러나 금년에는 예사롭지 않은 전조도 보이는데 - 오일가격이 떨어지면서 전반적인 상품의 가격이 떨어져 (상품이 마켓에 도착하는데 필요한 운송비용이 떨어지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소식이기도 하지만 몇가지 문제가 발생할 여지도 있습니다. 
북부 텍사스는 에너지 가격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모든 상품의 가격이 인하되면 디플레이션의 가능성이 생깁니다. 금년은 모든 사람들에게 힘든 해가 될 수 있으니 이를 감수할 각오를 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사정이 악화되면 이때까지는 견고했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틈이 생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랜드로드는 필요한 수리를 미루게 되고 고객은 신용연장을 요구하며 빚을 제때에 갚지 못하게 되며 고용주는 임금체납을 하게도 됩니다. 
그중에서도 동업자간의 갈등만큼 위험을 내포하는 경우도 많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칼럼으로 동업자간의 갈등요소를 줄이는 일반적인 지침에 대해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적으로 동업은 대등한 사람들간에 이뤄져야합니다. 유사한 성격, 지식, 배경을 가지고 동업상태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지가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저는 동업관계를 설립하기 위해 저를 찾는 클라이언트들을 대했을 때 그들의 동업에 관한 비젼을 들어봄으로써 동업이 성공적으로 갈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사람은 자신의 성격과 경험상 야망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전국으로 확장하기를 바라는데 동업자는 비즈니스를 그 지방에만 국한시키고자 한다면 동업관계에 파탄이 생길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제 경험상 가장 좋은 동업이란 동업자들이 유사한 자질과 태도를 가지고 각자의 강점을 십분 발휘하여 신중하고도 책임감있게 비즈니스를 이끌고자하는 마음가짐입니다. 
동업자간의 배경이 많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좋은 동업관계를 유지하는 케이스도 물론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서로가 서로를 꼼꼼하게 배려해야하며 파트너를 이용해 자신이 더 큰 이익을 취하고자하는 태도가 없어야합니다. 

동업관계는 보통은 한 명의 일반관리 파트너와 몇 명의 유한책임 파트너로 구성이 됩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동업의 구조를 단단하게 만들어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한책임 파트너는 동업관계의 비즈니스를 이끌어갈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규칙적인 미팅을 통해 비즈니스에 대해 의논하고 회계상태와 각종 매매서류 등을 점검해서 비즈니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아는 것입니다. 
설사 유한책임 파트너가 비즈니스 돌아가는 상황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고하더라도 미팅을 통해 파트너들 간에 서로 의견과 정보를 교환함으로서 갈등요소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미팅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만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권해드리는 것은 한 두 시간 걸리는 미팅을 한 달에 두 번 정도 갖는 것입니다. 

전에도 비슷한 충고를 해드린 적이 있지만 동업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각 파트너의 기대치를 적어넣고 각 파트너의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며 (또는 파트너들 사이에 리스크를 적절히 이전시키는 장치를 정하며), 동업관계에 파탄이 생겨 관계를 청산하고자하는 경우에 대비해서 어떻게 정리를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방법에 대해서도 애초부터 정해놓아야합니다. 
다시 강조드리는 것은 공통된 비젼을 가지고 동업관계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공통된 비젼을 가지고 있을 때라야만 계약서 작성시 본인들에게나 변호사에게 있어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작금의 경제상태로 볼 때 동업자들간의 불협화음은 높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오늘 칼럼으로 동업상태의 불협화음 가능성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instargram으로 보내기
    

[연재]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흔적
 
취업이민 닭공장
andreakim
휴람
뉴스코리아  |  위플달라스  |  옐로우페이지 뉴스코리아 카카오스토리 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핫딜뉴스코리아 뉴스코리아 e-paper 위플달라스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