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탐방 | 이정희 한국무용가 "“한국 전통 무용 알리기에 혼신의 힘 다하고 싶다”
인도네시아·사우디아라비아·미국에서 태극기, 한복, 무용 알려 한국 무용 통해 정체성 찾아주기, 주류 사회 관심과 호응 높아
DATE 18-03-09 02:02
글쓴이 : 어드민      
이정희 copy.jpg

한국인으로서 한국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미국 등지에서 동포들과 외국인들에게 한국 전통 무용 및 문화 예술을 전수하는 어스틴의 동포가 있다. 바로 한국 무용가 이정희 씨다. 
이정희 무용가는 아시안 아메리칸 리소스 센터(Asian American Resource Center)에서 한복 알리기 및 한복 패션쇼 등도 주최하며 넘치는 긍지와 자부심으로 한국문화 전수에 힘쓰고 있다. 
한국 무용은 아주 유연한 몸 동작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좋은 운동 중 하나다. 또한 우리 몸 자세를 바르게 하고 연로한 어르신들이 하기에 적합한 운동이다. 
이정희 무용가는 “아리랑 몇 소절만 흥얼거릴 수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많은 동포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이렇게 그녀는 한국 무용을 동포들과 타 민족들에게 전파하고 싶어한다.

여러 나라에 한국 무용 알리길 바래
이정희 무용가는 한국문단에 등단한 시인이자 통역사다. 이정희 무용가는 통역사 일을 은퇴한 후 3년 전 어스틴으로 왔다. 이후 어릴 적부터 한국 무용에 대한 갈망을 해소하고자 한국무용을 배우고 있는 그녀는 사비를 이용해 전통 한국 무용춤을 한국에서 배워 미국에서 축원무, 부채입춤, 한량무 등 한국무용 전파에 열정을 쏟고 있다. 
처음 한국 무용 공연을 시작할 땐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어스틴 내 큰 문화 행사인 차이나타운 구정 맞이 기념공연 등이 이어지면서 주류 사회의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고 이정희 무용가는 말한다. 
이정희 무용가는 “K-pop이 세계를 흔들고 있지만 우리의 전통 춤이 바로 한류의 뿌리라는 자긍심의 근본이다”고 주장한다. 이어 “안무보다 중요한 것은 진심이며 한국 무용을 통해 많은 동포들이 자신의 뿌리 깨닫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인다. 
이정희 무용가는 “날이 풀리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공연 문의가 연이어 들어오고 있어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느끼고 있다”고 말하며 “올해도 되도록 많은 어린이에게 우리 정체성을 정확히 가르치고, 지역 타민족 커뮤니티에 한국무용소개 및 문화예술 홍보 등을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꾸준히 알리겠다”고 피력한다. 
그녀는 “한국무용에 대한 동포들의 정신적 후원이 절실하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전통을 배우는 어린 꿈나무들과 무용인들을 많이 격려해달라”고 당부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이정희 무용가는 어스틴 센트럴 도서관(Austin Central Library)에서 오는 4월부터 한국 문화 및 무용 소개 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우수한 한국무용으로 건강한 이민사회
65세 이상 시니어들을 위한 교회 내 노인대학이나 데이케어 등의 프로그램은 적지 않지만, 자녀들을 독립시키고 공허함과 외로움에 힘들어 하는 50∼70대 여성들을 위한 마땅한 프로그램이 없는 것이 어스틴 이민사회의 한 모습이다. 이정희 무용가는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이민 생활은 녹록지 않지만 한국 여성 동포들이 생활 속에서 한국 무용을 생활화해 건강해지길 바란다. 청소를 할 때나 빨래를 할 때 민요를 흥얼거리며 어깨를 움직이는 식으로 춤 동작을 생활화하며 한국의 얼을 찾을 수도 있다”고 그녀는 강조한다.
이정희 무용가는 어르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한국무용 전파에 계속 힘쓸 것을 약속한다.
“우수한 한국 무용으로 건강한 이민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피력한다. <김희빈 기자>
이정희2 copy.jpg

이정희3 copy.jpg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instargram으로 보내기
    

[뉴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취업이민 닭공장
andreakim
휴람
 
 
뉴스코리아  |  위플달라스  |  옐로우페이지 뉴스코리아 카카오스토리 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핫딜뉴스코리아 뉴스코리아 e-paper 위플달라스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