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 학군 “학교 성적 제도 개선해 학생 스트레스 줄인다”
17개 필수과목 성적만 GPA 반영, 석차 미공개 방식으로 전환 … “AP 과목 때문에 과외활동 포기 안해도 돼”
DATE 17-12-01 00:40
글쓴이 : 어드민      
140210-teen-stress-1954_575527ecc1f6a4d2e5065d2702a009cf.jpg

달라스 인근 켈러(Keller) 학군이 고교생 내신 석차 제도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 입학에서 중요한 요소인 고교 내신 순위 때문에 학생들이 심한 불안과 과도한 학과목 선택의 학업 부담을 덜어주려는 의도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인격적인 교육을 받도록 하자는 의도로 켈러 학군은 내신 성적(GPA)과 석차 산정 방식 및 석차 공지에 대한 방식도 수정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오는 7일 학군 이사회에서 이사들이 표결하게 된다. 다른 북텍사스 학군들도 이미 유사한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데, 켈러 학군도 석차 공개를 줄이고 GPA도 17개 필수과목에 제한해 산정하자는 안건을 이날 결정하게 된다. 이사회에서 승인되면 수정된 석차 제도는 2018∼19년 신입생부터 적용되고 GPA 변경 방식은 2019∼20년 신입생부터 적용된다. 
이런 변화는 “학생들이 학업적 능력을 높이려고 AP 과목을 너무 많이 듣는 대신 정말 관심있는 과목들을 듣도록 고취하자는 차원에서 계획됐다”고 켈러 학군 학생 지도과 제니퍼 플레밍(Jeniffer Fleming) 소장은 말한다. 
그는 “일부 학생들이 6∼8개 AP 수업을 듣느라 다른 활동을 포기한다. GPA에 손해를 본다는 생각에서다”고 지적한다. 
현재 AP 과목이나 AP 준비(pre-AP) 과목을 듣게 되면 10점을 추가로 부여해주는 GPA 방식이 적용되고 있는데, 다른 엔지니어링 수업이나 복수 학점 수업들과 같은 경쟁력 있는 과목에 대해서도 추가로 점수를 달라는 요구 때문에 이 제도에 대해 학군 관계자들이 검토를 하고 있었다. 
플레밍 소장은 “더 많은 과목들에 추가점을 주기로 한다면 그건 통제가 어려워진다”고 지적하며 “이 때문에 추가점 부여 방식의 처음 목표에 대해 의문이 제기됐다”고 설명한다. 
학생들의 사회성 및 정신 건강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스트레스만 가중시키는 쪽으로 가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실제 미국 35,000개 학군에서 불안장애로 카운셀러를 찾는 학생들과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 수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켈러 학군은 고교 석차 및 내신 변경을 위해 코펠, 라운드락, 캐롤, 노스웨스트 등의 텍사스 학군들의 사례를 검토했다고 밝혔다. 
변경된 학점 및 석차 제도가 적용되면 현재 켈러 학군의 7학년들이 고등학생이 될 시점에는 학교 순위를 위해서는 17개 필수과목만 GPA에 포함된다. 
이 17개 과목들은 졸업을 위한 필수 수업으로, 영어와 소셜 스터디 각각 4년 수업, 수학과 과학 각각 3년 수업, 외국어 2년 수업이 이에 해당한다. 
이 과목들에서 AP는 최고 5.0을, pre-AP나 복수 학점 수업은 최고 4.5점, 그리고 일반 과목은 최고 4.0을 받을 수 있다. 체육이나 AP Calculus와 같은 다른 모든 수업의 성적은 학생들 석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주니어나 시니어 학생들은 석차를 올리기 위해 AP 미술사를 들으려고 합창단이나 수영 수업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이 석차 제도의 혜택은 바로 4년 내내 밴드를 하거나 운동 과목을 듣는다 해도 학교 석차에 불리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고 플레밍 소장은 말한다. 학생들로서는 관심이 있는 수업이나 활동에 더 참여할 수 있고 또 그 때문에 불리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 
물론 다른 과목들의 성적은 성적표에는 다 나오기 때문에 입학 사정에서 GPA를 참고하려는 대학들은 여전히 전체 과목 점수를 고려할 수 있다.               이준열 기자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instargram으로 보내기
    

[뉴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취업이민 닭공장
휴람
뉴스코리아  |  위플달라스  |  옐로우페이지 뉴스코리아 카카오스토리 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핫딜뉴스코리아 뉴스코리아 e-paper 위플달라스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