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2는 무엇인가
한국홈케어 건강 칼럼
DATE 18-05-10 23:20
글쓴이 : press4      
3b57a7_6bcd21cbd6834dabaae626eb21f2e98f_mv2_d_2500_1767_s_2.jpg

B2는 리보플라빈 혹은 락토플라빈이라 불리우기도 하며 1933년 조르지라는 학자가 발견했다. 플라빈은 라틴어로 노란색을 뜻하는 말로 우리가 복합 비타민 영양제를 섭취할 때 소변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은 수용성 비타민인 B2가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과잉의 섭취분이 몸 밖으로 배설되기 때문이다. 또 제품에 따라 라면에도 면의 색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량의 B2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 면이 노란색을 띈다.  
B2는 대표적으로 세포 수준에서 플라빈산소의 작용에 도움을 주어, 발육 및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피부, 점막, 손톱, 발톱 그리고 머리털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가 흔히 혓바늘이 돋았다고 표현하는 설염이나 옛 어른들이 아이들 입이 커지는 현상이라 표현하던  구순구각염 등의 점막 질환은 B2 결핍에 의한 경우가 많다. 피곤하거나 과로했을 때 입이나 입술 혹은 혀 등의 점막이 자주 헐거나 물집이 생겨 통증에 시달리는 일이 잦은 사람은 B2 결핍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 발육에 도움을 주는 작용이 있어 결핍이 심한 경우 어린아이들에 게는 성장 정지나 어르신들에게는 조기 노화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 밖에 콜라겐 형성 부족에 의해 탈모나 지루성 피부염 등이 오거나 각막염이나 눈의 충혈 같은 증상도 올 수 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현기증이나 우울증과도 연결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다른 수용성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과잉투여에 의한 부작용이 드물기는 하지만 과잉 투여 시 다뇨, 설사 등의 부작용 이 생길 수 있다.
B2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청국장, 요구르트, 치즈 유류, 닭고기 생선 버섯, 시금치 등이 있다. 다른 영양소와 마찬가지로 요즘의 풍족하고 정상적인 식생활을 유지한다면 B2 부족 현상은 잘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10여 년 전의 조사이긴 하지만, 2007 년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B2 섭취량은 기준의 82.5 % 에 그쳤다. 13 세 이상 연령층 모두에서 섭취 기준에 못 미쳤고, 특히 65세 이상의 섭취율은 52.6%에 그쳤다는 보고가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일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청소년기에는 활동량이 많아 더 많은 수요가 있고, 노년기에는 불량한 식사 및 소화 흡수로 인해 공급 자체가 모자라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미국에 사는 우리에게 있어 서도 주의를 요하는 일이라 하겠다. 
그뿐만 아니라 심한 질병에 의한 영양실조, 경구 피임약이나 수면제 복용자, 당뇨, 알코올 중독, 간질환 심혈 관계 질환자 등에서는 얼마든지 발생 가능한 일이다. 녹색 채소에도 들어 있다고는 하지만 극단적 채식주의자에게도 부족 현상이 올 수 있다. 채식주의를 실천하고자 한다면 콩의 섭취를 늘리되 가능하면 이것을 발효시켜 B2의 양이 더욱 많이 형성되어 있는 청국장을 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우유는 빛이 통하지 않는 불투명 재질에 보관하고 가열하지 않고 그냥 먹는 것이 좋다. 알코올 중독자는 불량한 식사로 인해 B2가 결핍되기 쉽지만, 정상적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수면제를 장기 복용하는 경우에는 B2 의 수요가 증가하므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섭취를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항상제 복용 시도 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처방 시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해야 한다.
일반적 수용성 비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잉 섭취시는 체내에 쌓이지 않고 배출되어 큰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당뇨, 설사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기도 한다. 이처럼 B2는 기본적으로 점막, 피부 및 각질의 형성에 기본적 효소로 쓰이는 관계로 여성의 피부 미용에 관계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어린이의 성장 발육, 노인들의 노화 방지에도 일정한 역할을 하므로 정맥 영양제 처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인자로 쓰이고 있다.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instargram으로 보내기
    

[뉴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취업이민 닭공장
andreakim
휴람
뉴스코리아  |  위플달라스  |  옐로우페이지 뉴스코리아 카카오스토리 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핫딜뉴스코리아 뉴스코리아 e-paper 위플달라스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