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점 속출’ … 더 이상 못 보는 DFW 유명 식당들
최근 한달 기간에 유명 레스토랑 8개 문닫아 충격, 유명 셰프 식당도 포함 … 수익성 악화로 자구책 일환
DATE 17-08-21 01:16
글쓴이 : 어드민      
3.jpg

‘불패 신화’를 자랑하던 DFW 지역 요식업계의 추락이 눈에 띄고 있다. 지역 명소로 각광받던 유명 레스토랑이 연이어 폐점하거나 폐업하고 있어서 충격과 우려를 빚게 만든다. 
일시적인 현상이거나 잠깐의 침체일 수 있지만 DFW 지역의 ‘멋거리’ 중심지였던 일부 레스토랑의 폐점은 외식문화를 즐기던 지역인들에게 아쉬움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7월말부터 8월초까지 DFW 6개 지역에서 8개의 유명 레스토랑이 문을 닫았다. 
물론 월말에 레스토랑의 폐점은 하루 이틀 있던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처럼 그렇게 많은 식당들, 특히 많은 사랑을 받던 레스토랑이 그 짦은 기간에 문 닫는다는 건 화제거리일 수밖에 없다. 
이 중 가장 충격적인 폐점은 애디슨(Addison)에 소재한 엘페닉스(El Fenix)의 폐점이다. 텍사스-멕시코(Tex-Mex) 음식 체인점인 엘페닉스는 DFW 지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다행히 다른 지역의 엘페닉스 폐점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또 다른 갑작스런 페점의 주인공 2개 업소는 소규모 레스토랑인 달라스 동부의 Joyce & Gigi’s와 오크 클리프(Oak Cliff) 지역의 Bolsa Mercado이다. 이들 업체들은 몇년간 사업을 지속해오다 이번 8월에 문을 닫게 될 예정이다.
폐점한 8개 유명 레스토랑은 어디일까. 
1. 업타운의 Max’s Wine Dive
8월 10일 달라스 업타운의 맥키니 애뷔뉴 선상의 Max’s Wine Dive가 문을 닫았다. 휴스턴에 본사를 둔 이 레스토랑의 슬로건은 “구운 닭고기와 샴페인... 왜 안 어울려?”였다. 이 슬로건은 이 레스토랑에 어울리는 것으로 명소가 되도록 해줬다. 업타운 업소와는 달리 포트워스의 Max’s Wine Dive는 계속 문을 연다. 
2. 엘룸(Deep Ellum)의 Amsterdam Falafelshop
채식주의 친화적 레스토랑인 Amsterdam Falafelshop을 계속 유지하기에 딥 엘룸 지역에 충분한 도보자들이 없었던 게 문제였다. 이 식당에 대한 리뷰도 좋고 또 사람들이 ‘사랑’했지만 주변에 걸어다니는 통행량이 충분치 않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2016년 5월에 문을 연 Amsterdam Falafelshop은 텍사스에서는 딥 엘룸이 첫번째 프랜차이즈 자리였다. DFW에서 채식주의 음식으로 Amsterdam Falafelshop의 요리가 최고였다는 평을 받아왔다. 
3. 동부 달라스의 Joyce & Gigi’s Kitchen
동부 달라스와 다운타운 달라스 근처 홀 스트릿(Hall Street)의 소형 식당인 Joyce & Gigi’s Kitchen은 8월 마지막 주에 문을 닫게 된다. 
업주인 짐머만(Gigliola Zimmermann)은 “이제 우리 삶에서 이 페이지는 끝을 내고 다른 새로운 페이지를 펼쳐야할 시기가 왔다고 믿는다. 이제 우리 가족과 함께 새로운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추고 앞으로 나갈 것이다”고 소회를 밝혔다. 
Joyce & Gigi’s Kitchen 자리는 새로운 식당으로 문을 열게 된다. 
짐머만 씨는 “곧 밝혀질 새 사업체가 더 성공적이길 바란다. 또 손님들도 더욱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새 업체를 위한 당부를 남겼다. 
4. 레이크우드(Lakewood)의 Sugarbacon Proper Kitchen
레이크우드의 Sugarbacon이 문을 닫았지만 맥키니의 Sugarbacon 본점은 여전히 문을 열고 있다. 
동부 달라스의 이 식당은 맥키니 본점처럼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결국 1년만에 문을 닫았다. 
맥키니의 본점은 레스토랑 평가단에 의해 2015년 신규 레스토랑 중 DFW 최상 업소들에 포함된 바 있다. 
일부에서는 달라스의 Sugarbacon은 내부수리를 위해 임시휴업이라고 말하지만 다른 평가 정보지들은 영구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재오픈을 기대하지 않는 게 좋을 듯. 
폐점된 레이크우드의 Sugarbacon은 40년간 Dixie House였던 자리에 세워진 것이라 그것만큼은 지역인들 기억에 남을 것이다. 
5. 동부 달라스의 Zuzu
동부 달라스의 마킹버드 레인과 아브람스 로드 선상의 멕사칸 식당인 Zuzu가 지난 7월 23일 폐점했다. 이 식당은 이 지역에서 몇십년째 운영돼 왔다. 
애디슨과 프리스코의 Zuzu는 여전히 문을 열고 있다. 사실 이 식당들은 마킹버드와 아브람스 선상의 Zuzu와는 별개의 업소다. 
6. 서부 달라스의 Casa Rubia
현대식 스패니쉬 식당인 Casa Rubia는 오마 플로레스(Omar Flores) 셰프가 이끌었는데, 7월 23일 문을 닫았다. 
플로레스 셰프의 화려하면서도 칼라풀한 음식 메뉴 때문에 DFW 지역 최고 요리사의 명예를 2012년과 2013년 연속 차지했고, 2014년에는 Casa Rubia가 최고 식당에 오른 바 있다.   
Casa Rubia는 유명한 교각인 Margaret Hunt Hill Bridge 아래 위치한 식당 공원 Trinity Groves에서 가장 유명한 식당이었다. 
Trinity Groves의 Casa Rubia가 문닫은 자리에 다른 식당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Trinity Groves 설립자 필 로라노(Phil Romano)가 변화에 발맞춘 새로운 변화를 기대한다고 전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7. 오크 클리프의 Bolsa Mercado
오크 클리프의 이 식당은 8월로 문을 닫을 예정이다. 이 업소가 이름을 딴 본점의 Bolsa는 도로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데 그 식당은 문을 닫지 않는다. 
8, 애디슨의 El Fenix
애디슨의 벨트라인 로드 선상의 El Fenix가 1980년 이후로 운영돼오다 결국은 문을 닫았다. 
DFW 지역 다른 20개 El Fenix는 여전히 운영 중으로, 텍사스-멕시코 음식을 제공하고 있다. 
애디슨의 El Fenix 자리는 Meso Maya로 바뀐다. 업체 대변인은 “이 특정 장소에서 El Fenix가 운영을 잘해왔지만, 이 지역 주변 상권 및 다른 식당에게는 Meso Maya가 더 잘 어울릴 것으로 본다”고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곳에서의 Meso Maya 식당은 10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El Fenix 소유주가 Meso Maya도 소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소유주는 Snuffer’s 햄버거 및 다른 달라스의 브랜드들을 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El Fenix 모회사 Firebird Restaurant Group은 애디슨에 El Fenix가 들어설 다른 자리를 물색 중이라고 전했다. 
명성있던 El Fenix의 에디슨점 폐점은 지역인들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딥 엘룸의 Filament와 플레이노 Smoke도 폐점 … 유명 셰프도 “감당 못해”
4.jpg
딥 엘룸(Deep Ellum) 지역의 Filament와 플레이노의 Smoke도 문을 닫는다. 이 두 식당 셰프들은 북텍사스 최고 요리사 순위에 최소 한번 이상은 올려졌다. 그만큼 유명한 식당이었던 셈. 
그런데 잘 알려진 셰프가 이끄는 2개 레스토랑이 같은 날 문을 닫는 일은 흔하지 않아서 충격이다. 북텍사스에서의 식당 폐점이 두드러지고 있는 현상을 반영하는 사건이기도 하다. 
딥 엘룸의 Filament 식당은 다운타운 디자인 지구의 격조높은 식당가를 대변하는 FT33 식당 셰프인 Matt McCallister에 의해 창업됐다. 그러나 캐주얼 레스토랑으로 음식 가격이 비싼 편인 Filament가 딥 엘룸 정서에는 안 맞았다. 
McCallister는 Filament가 유틸리티 사용비를 낼 정도로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가능성을 놓고 ‘도박’을 했는데 잃었다”고 말하는 그는 “그래도 좋은 시도였다”고 말한다. 
플레이노의 Smoke도 지역 유명 셰프에 의해 2015년 1월부터 운영돼 왔다. 텍사스 음식을 전 세계에 홍보하는 셰프 팀 바이레스(Tim Byres)가 주인공인데, 플레이노에 달라스풍 음식점을 접목시키려 시도한  Smoke가 예상외로 성공을 거두지 못하자 폐점하기로 한 것이다. 

Applebee’s와 IHOP “너마저도?” … 일부 매장 폐쇄, 신규 매장으로 대체 
5.jpg
또다른 레스토랑 프랜차이즈가 일부 업소를 폐점한다. 
Applebee’s와 IHOP의 모회사는 올해 160개 매장을 폐점한다고 밝혔다. 대신 12개 매장을 새롭게 연다.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의 DineEquity Inc.는 Applebee’s 매장 105∼135개를 폐점한다고 밝혔다. 이는 원래 40∼60개 폐점 예상보다 많은 것으로 수익성 악화가 이유로 알려졌다. 
대신 전 세계적으로 20∼30개 Applebee’s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것이라고 DineEquity는 밝혔다. 
IHOP은 20∼25개가 문을 닫는 대신 미국에서만 80∼95개 매장이 신규로 오픈할 예정이어서 오히려 매장은 증가하게 된다. 
폐점하는 Applebee’s는 주변 활성화가 덜 된 낙후한 매장과 기대 이하의 수익성을 보이는 매장들이 해당된다. 
전 세계적으로 Applebee’s는 1,968개 매장이 있고 IHOP은 1,752개 매장을 소유하고 있다. 두 레스토랑은 합병을 시도하는 가운데 있다.                  기사=준 리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instargram으로 보내기
    

[뉴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취업이민 닭공장
휴람
뉴스코리아  |  위플달라스  |  옐로우페이지 뉴스코리아 카카오스토리 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핫딜뉴스코리아 뉴스코리아 e-paper 위플달라스 APP